매년 호주로 3만명 이상의 한국 학생들이 워킹 홀리데이를 떠나고 있습니다. 많은 학생들이 영어 능력향상과 다양한 경험을 꿈꾸며 호주 워킹 홀리데이를 떠나 다양한 추억을 가지고 다시 한국으로 돌아오게 됩니다. 말도 많고 탈도 많고 그러면서도 많은 학생들이 꿈꾸는 호주 워킹 홀리데이로 호주로 떠나 아르바이트를 하기전에 호주의 노동 제도와 임금에 대해서 간단하게 알고 가는 것이 좋습니다.

* 농장에서의 일은 일반적으로 능력제인 경우가 많기 때문에 시급으로 계산 가능한 일명 호주 "시티잡"만을 분석해서 이야기하도록 하겠습니다.

1. 호주 내 임금 - 얼마나 받나요?

현재 호주의 기본 시급은 시간당 $15.5 ( 약 17000원 ) 하지만 수습기간에는 약 70%인 $10,85을 최저임금으로 받게 됩니다.

( 2011년 12월 현재 )

물론 몇몇 나라의 학생들은 최저 임금과 상관없이 일을 하고 있으며

한국 워킹 홀리데이 학생들도 시드니 등 지역에서는 시급 $8~ $10 정도만 받고 일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호주 시드니, 맬버른 처럼 일자리도 많지만 일 할 사람도 많은 곳에서는 그만큼 인금을 최저임금에 가깝게 받게 되며 호주 지방 도시들로 갈수록 일자리도 부족하지만 일할 사람도 부족하기 때문에 좀더 높은 임금을 받으며 일을 할 수 있습니다.

현재 실정은 중국인들이 폭발적으로 들어와서 그런지 시티에서 일을 하는 것이 더 어려워졌고, 그들은 더 박하게 주는 데도 불구하고 일을 하고 있어 시티잡에서 택스잡을 한다는 것 자체가 눈에 띄게 줄어든 것도 현 실정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 그래도 두들려라. 그러면 열릴 것이다 라는 식으로 도전해봐야 되겠죠!!

2. Full Time / Part Time / Casual - 얼마나 일하고 얼마나 받는가?

호주에서 아르바이트를 하게 되면 일한 시간을 계산하여 돈을 받기 때문에 자신이 받는 시급 만큼이나 일한 시간 역시 중요하게 됩니다. 아무리 시급을 많이 받더라도 한두 시간 만 일하게 된다면 실제 한주간 버는 돈은 얼마 되지 않습니다.

Casual Work

호주에서 아르바이트를 시작하게 되면 일반적으로 Casual 부터 시작하게 됩니다. Casual Work 은 일주일에 정해진 시간없이 고용주가 필요한 날, 필요한 시간만큼만 일을 시키게 됩니다. 대신 시급은 일반 시급의 10%~15% 정도 높게 받습니다. 일반적으로 일주일에 20시간 내외로 일을 하게 되며 상황에 따라서 주마다 일하는 시간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시급을 많이 주기 때문에 많은 학생들이 Casual이 좋다고 생각하지만 일주일간 일하는 시간이 짧기 때문에 실제 버는 돈은 주당 $200 ~$300 정도 입니다.

그래서 보통 적은 돈을 받더라도 캐쉬잡을 선호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돈이 목적인 사람은 되려 오지인 밑에서 일하는 것보다 한국인 사장 밑에서 적은 돈이지만 길게 일해서 돈을 버는 것이 낫다는 이야기도 한답니다.

Part Time Work

Casual 로 일을 하다 어느정도 인정을 받으면 Part-time으로 일을 할 수 있게 됩니다. Part-time 부터는 회사의 정식 직원으로 정해진 스케줄에 따라 일주일에 20~24시간 정도를 일하게 됩니다. 시급은 일반 시급을 받게 되지만 자신의 일자리가 안정적이 되기 때문에 일하는 시간에 맞춰서 계획적인 삶을 살 수 있습니다.

한주에 안정적으로 주당 $250 ~ $400 정도를 벌게 됩니다.

Full Time Work

본인이 열심히 일해서 Full Time 으로 일을 할 수 있게 된다면 한주에 40~48시간 이상을 일하게 됩니다. 대신 처음 Fulltime 으로 일하게 되면 견습기간이 적용되어 기본 시급의 70% 정도를 받게 됩니다. 물론 오래 일하게 되어 견습 기간이 줄어들면 기본 시급 $15.5 이상으로 받으며 회사의 규정에 따라서 주급을 받게 됩니다.

Fulltime 은 정규직이며 일하는 시간이 길기 때문에 실질적으로 한주에 버는 돈이 $400에서 많게는 주당 $600~ $800 까지 벌게 됩니다.

3. How much can I earn - 얼마나 버나요?

자신이 얼마나 버느냐는 일주일에 몇시간을 일하느냐와 시간당 얼마를 버느냐에 따라 달라지게 됩니다. 하지만 시급이 높을 수록 일하는 시간이 줄어들고 ( Casual ), 일하는 시간이 많을 수록 시급이 줄어들게 됩니다. 아니면 자신이 높은 시급을 받을 수 있는 능력을 가지고 있어야 하겠습니다. 하지만 실질적으로 자신의 주급을 결정하는 가장 큰 요인은 한주에 얼마나 많은 시간을 일하느냐가 크게 좌우 하게 됩니다.

예를 들어

Casual 로 시급 $17을 받더라도 1주에 17시간만 일을 한다면 일주에 버는 돈은 $289 이지만 Fulltime 으로 시급 $11을 받더라도 1주에 48시간씩 일을 한다면 주당 $528 을 벌게 됩니다.

이후에 견습을 마치고 시급이 $15.5 로 오르게 되면 주당 $744 ( 약 86만원 ) 정도를 벌게 됩니다.

물론 영어를 못하여 한국 식당에서 일하는 경우 일반적으로 시급이 $10 ~ $11 이기 때문에 실제 Fulltime으로 일하는 것과는 임금에 차이가 있습니다.

자신이 영어를 잘하고 + 일을 찾는 노력 + 운이 좋아서 호주 사람 밑에서 일을 하게 된다면 좀더 좋은 대우를 받으며 충분한 시급을 받고 일할 수 있을 것습니다.

모든지 대박 번다는 생각으로 접근하기 보다는 임금체계를 확실히 알고 선택하도록 하세요 ^^

무지한 것이 죄다. 그 논리는 호주워킹에서도 적용됩니다.

http://cafe.naver.com/darkangel79
블로그 이미지

일반인의 시선

이 시대의 전문가들은 많다. 하지만 실상 현실적인 이야기를 해주는 따뜻한 시선을 가진 사람은 드물다. 그러기에 나는 전문가가 되기를 거부한다 일반인의 시선으로 사회를 바라보는 그런 글을 쓰고 싶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