필리핀을 가는 사람이나 혹은 호주영어를 배우러 가는 사람들에게 많은 이들은 발음문제를 두고 반대를 합니다. 그런데 그런 분들에게 이런 이야기를 하고 싶습니다.

본인은 진정으로 당당하게 발음을 논할 만큼 영어를 잘하느냐 라고 말입니다.

실제로 제가 외국을 다니면서 만나온 네이티브들은 그렇게 크게 발음을 신경쓰지 않습니다. 물론 F발음 P발음 같이 다른 사운드를 내게 되면 뜻이 달라지는 경우는 신경써야 되겠지만 말 그대로 발음 자체가 구리다는 식의 발언은 아니라는 것이죠.

실제로 호주어학연수를 1년 갔다온 사람과 미국어학연수를 1년 갔다온 사람과의 영어실력을 비교한다면 어떤 사람이 더 잘할까요?

아무도 알 수 없습니다. 우리가 알 수 있는 것은 단 하나 그 사람이 노력하는 것에 따라서 결과가 달라진다는 것 뿐입니다. 그렇습니다. 영어발음을 논하는 것은 솔직히 자신이 영어자체를 하나도 못 한 상태에서 나는 발음 안 좋은 곳은 안 갈꺼야! 라는 식의 거만한 자세를 가지고 있는 것입니다.

실제로 그렇게 발음이 이상하다고 이야기하는 필리핀 선생님들. 
네이티브들과 웃으면서 농담을 주고 받는 현실입니다. 하지만 발음을 논했던 한국학생들은 벙어리가 되죠. 한 마디도 말을 못하죠.

여러분들 영어발음이 진정으로 중요할까요?

아닙니다. 영어발음은 정말 차후의 이야기입니다.
영어발음을 먼저 생각하기 보다는 일단 얼마나 자신이 영어공부를 열심히 하는지에 대해서 반성하기를 바랍니다.



블로그 이미지

일반인의 시선

이 시대의 전문가들은 많다. 하지만 실상 현실적인 이야기를 해주는 따뜻한 시선을 가진 사람은 드물다. 그러기에 나는 전문가가 되기를 거부한다 일반인의 시선으로 사회를 바라보는 그런 글을 쓰고 싶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