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무도 이렇게 사건이 커질 것이라 예상을 못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저 역시 네티즌들이 또 승냥이 같이 한 명의 스타를 보내려고 작정했구나
하면서 그들을 악플러로 규정했던 것이 사실입니다.

하지만 점점 시간이 지나면 지날수록 너무나 이해가 가질 않았습니다,
바보 같이 그냥 졸업증명서 하나 보여주면 되는 것인데...
왜 사서 고생하나 싶더라구요.
아니면 졸업사진 한장! 그렇게 방송에서 항상 이야기했던 그 자랑스러운
스탠포드대학 졸업식에서 같은 졸업생들과 찍은 사진 올려놓으면
되는데 왜 그것 하나 못 올리는지 이해가 안 갔습니다.

그러다 타블로가 악플러라고 규정하는 사람이 운영한다는
타진요(타블로에게 진실을 요구합니다)라는 카폐를 가봤습니다.
그리고 글을 보고 또 글을 보고 제가 여태까지 봐왔던 타블로가
거짓된 인물이라는 것을 깨닫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타블로 사건이 더 이상 한 연예인의 사건이 아닌
우리네 깊숙히 뿌리박힌 학력위조의 전형적인 모습이었다는 것을 깨닫게
되었습니다.

워낙 요즘에 관심사가 타블로인지라

지인들과 함께 하는 자리에 타블로에 관한 이야기를 많이 하게 되었답니다.

그러면 항상 제가 들었던 이야기는 이 말들이었습니다.

타블로가 불쌍하다. 왜 자꾸 악플을 다는지 이해가 안 간다.
그리고 음악하는 사람한테 학력이 뭐가 중요한지 그렇게 냄비근성
아니랄까봐 한국인 정말 싫다고 이야기하더군요.


저는 그런데 아무리 생각해도 왜 타블로가
불쌍한지 이해가 가질 않더군요.

그리고 학력이 뭐가 중요하다고 따진다?

하나하나 이야기해보도록 하죠.


타블로는 음악을 하는 사람인데 학력이 왜 중요한가?

예! 중요합니다. 아주 중요하죠.
정말 인정하기 싫지만 한국사회이기 때문에 너무나 중요합니다.

검색란에 자살이라고 쳐보세요.
그럼 뭐가 나올까요? 다음과 같이 수능으로 인해서
성적비관해서 자살했다는 사건들이 줄줄이 사탕같이 몇페이지가
넘어가도록 사건사고가 나옵니다.

그리고 수없이 많은 학생들이 편입하려고 하죠?

왜 그럴까요? 예! 말 그대로 우리나라는 인정하기 싫지만 학력사회이기
때문입니다.

온 나라가 왜 수능날 출근시간을 늦출까요?
그 이유는 다들 아시겠지만 그 날이 그 학생의 인생을
좌지우지하기 때문입니다.

그런 사회가 바로 우리나라 사회입니다.
그런데 학력이 중요하지 않다구요.
아닙니다.


타블로는 음악인으로 우리나라 사람들에게 먼저 다가오기
보다 김태희가 서울대 얼짱으로 다가왔듯이 타블로도 음악보다도
스탠포드 타블로! 그리고 3년반만에 수석졸업한 수재로
우리에게 알려졌습니다.

그것은 우리네 경쟁사회에서 다른 사람보다 100미터 달리기에서 30미터 앞서서 시작하는 것과 같은 격입니다.

그리고 또 하나의 불편한 진실!
 타블로가 과연 음악으로만 수익을

챙겼을까요?
여러분들이 모르는 것이 하나 더 있네요.

타블로의 책. 이 책의 소개가 어떻게 되어 있을까요?

예! 소개란에 이렇게 적혀져 있습니다. 이번 작품집에서서는 스탠포드 대학을
최고학점으로 졸업한 타블로의 자작 영문소설들을 만날 수 있다고 적혀 있네요.


지금 현재 많은 사람들이 의심하고 있는 부분을 홍보의 차원으로 이용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리고 또 한 가지 저자 소개는 어떻게 되어 있을까요?

예! 당당하게 여기에도 나와 있죠.

말 그대로 학력을 자신이 이용하지 않았다고
이야기하지만 우리나라 사람은 이미 스탠포드에서 그것도
작가 토비아스 울프가 지휘하는 곳에 최우수로 졸업한 학생
타블로의 작품을 보고 싶어서 이 작품을 보았다는 이야기입니다.


여기에서 사람들이 궁금한 점.
과연 타블로가 책으로 얼마나 벌었을까?
에 대목이 아닐까 싶습니다.

이 부분은 사람들이 많이 모를 것이라 생각합니다.
그런데 제가 어떻게 하다 책을 네권을 내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인세라는 것을 받게 되었죠.

저란 사람을 다들 모르죠.
저의 이름은 강태호입니다. 아무도 모릅니다.
그런데 제 책은 만권 정도 팔렸죠.
그리고 인세비율은 10프로입니다.

대부분의 작가들이 10프로 정도를 받게 됩니다.
그리고 어느 정도 유명인 같은 경우는 많게는 15프로 이상을
받게 됩니다.

그렇다면 타블로가 책으로만 벌어들인 수익은 얼마나 될까요?
예! 상상을 초월하겠네요.

책값이 12000원이군요.

유명인이 받는 인세가 아니더라도 저와 같은 비율의 10프로를
받는다고 쳐도 한권에 1200원을 받는 거네요.

그리고 저 같이 이름도 모르는 사람이 팔린 책이 만권입니다.

그렇다면 타블로가 팔린 책의 권수는?
예! 제가 제대로 본지는 모르겠지만 종합순위 5위안까지 올라갈 정도인
타블로책은
최소 30만권 이상 팔린 것으로 추정됩니다.


그렇다면 그 수익은 예! 최소 3억이 넘죠.
이래도 여러분들은 타블로의 학력이 중요하지 않다고 생각하십니까?

아닙니다. 타블로의 학력사건.
이래서 중요한 것입니다.

한번이라도 생각하셨으면 좋겠습니다.
왜 우리가 좋은 학교(?)를 가기 위해서
밤새가며 공부를 했는지에 대해서 말이죠.

연례행사인 것처럼 성적비관에서 자살하는 학생들.
OECD국가에서 자살율이 제일 높고. 성적비관해서 자살하는
학생들은 추정도 안되는 지금의 우리나라 사회에서
지금의 사건은 절대로 넘길 수 없는 사건입니다.

타블로사건이 나한테는 뭐 그렇게 도움이 된다고 하면서 방관하시겠습니까?
정의를 방관한 이상 우리는 정의로운 사회로 갈 수 없습니다.

지금 현재 저는 타블로가 학력위조를 했다는 것으로
글을 썼습니다.


저를 만약 악플러로 고소를 하신다면 기꺼이 법정으로 가겠습니다.
항상 부정한 것에 몸을 사리던 저인데
이번 사건은 저도 모르게 당당하게 이야기하고 싶네요.

타블로씨! 지금이라도 자신이 잘못한 부분은
인정하고 용서를 비셨으면 합니다.
그나마 타블로씨를 동정하는 많은 팬들을 악플러로 규정하지
않기를 바라는 바입니다.

그럼 부족한 글 읽어주시느라 감사합니다./



블로그 이미지

일반인이 바라본 세상 일반인의 시선

이 시대의 전문가들은 많다. 하지만 실상 현실적인 이야기를 해주는 따뜻한 시선을 가진 사람은 드물다. 그러기에 나는 전문가가 되기를 거부한다 일반인의 시선으로 사회를 바라보는 그런 글을 쓰고 싶다.

댓글을 달아 주세요

  • 이전 댓글 더보기
  • 미국거주자 2010.07.30 06:41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공인이 아니니 자신이 원하지 않는다면 인증을 강요할수 없는거죠. 그러나 주인장이 지적하셨듯이 한국사회에서 외국유학과 거짓 천재놀음으로 부와 명성을 얻는 타블로의 행위는 사회전체에 금전으로는 계산할수 없는 악영향을 끼쳤다는걸 정말로 모르십니까?

    미국에 오래산 사람으로서 미국에서 소위 유명 대학 대학원을 다닌사람으로서 말하는겁니다. 스탠포드정도 대학나온 사람들 CNN인터뷰에서 타블로가 얼버무렸듯이 '다니기 싫었는데 부모님때문에 다녔다"라는 식으로 말하는 사람없습니다. 지극히 한국적인 대답이죠. 왜 인터뷰하는 여자가 기가막힌다는 식으로 웃었는지 생각해보세요. 상식적으로 이해가 되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그형이라는 사람의 행위를 보면 대강 어떤 사람들인지 짐작이 갑니다. 잘나가는 월스트릿 트레이더였다고 과장을 일삼았죠. 메릴린치 본사근무라는 이력도 적어났던데. 이 바닥에서 일하는 사람들 본사이런 식으로 적지 않고 무슨일을 했는지 밝히죠. Futures, Options, Derivatives 또는 equity 트레이더 였다거나 Analyst였다는 식으로요. 이메일 주소조차 trader라고 강한 미련을 가진 이가 7년경력으로 고작 영어학원 강사합니까? 7년 트레이더 경력이면 적어도 여의도 미니월가에서 일하기에는 충분할 텐데요.
    정말 타블로 일가는 양파라고 밖에 말씀드릴수 밖에 없군요.

    • 남이사 2010.07.30 08:49  댓글주소  수정/삭제

      이봐
      남이 트레이더를 해서 영어선생을 하던말던
      그 사람 인생관이고. 니가 이래라 저래라 간섭할 일은 아니지

    • 미국거주자 2010.07.30 19:46  댓글주소  수정/삭제

      남이사/ 뇌가 없으시네. 타빠들은 꼭 논리나 팩트에서 밀리면 당신같이 굴더군. 매너 더러운거보니 꼭 이선민 같은데 왜 Mother fucker 라고 불러보시지 그러시나. 독해력에 문제있으신것 같은데. 그토록 월스트릿에 집착하는이가 왜 무한도전출연자들처럼 영어못하는 한국인들의 영어실력향상을 위해 강사로 일한다고 말하지 그래?

    • Daniel 2010.08.01 00:31  댓글주소  수정/삭제

      자 이제 물타기는 그만. 무슨 연좌제도 아닌데 형의 잘못은 타블로의 잘못은 아니고, 타블로 책임져야 할 사안도 아니니까. 여기서 굳이 타블로 일가 얘기는 할 필요가 없음. 솔직히 말하는 매너 더러운건 미국거주자 님도 할말 없을거고...

    • 미국거주자 2010.08.15 20:22  댓글주소  수정/삭제

      Daniel/ 물타기가 아니라 타블로 형을 보면 타블로가 보이기 때문이죠. 미국에서 성공할 사람들이면 그들의 행위로 봐서 절대로 한국으로 돌아가지 않을 사람들이라는 겁니다. 게다가 데이브는 타블로 사건에서 절대 자유로울수 없죠. 그자신이 이사건을 확대시키는데 일조를 했으니까.

      나는 성인군자가 아닙니다. 시비조로 리플다는 인간에게 끝까지 존대할 의향은 전혀 없습니다. 시비를건사람이 매너가 더러운지 그에 응대한 사람이 매너가 더러운지 판단못하시는군요.

  • ㅉㅈ 2010.07.30 08:48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타진요고 뭐고 읽어보지도 않았지만. 거기 있는 글이 100% 진실이라고 생각?
    이미 스탠포드 부학장이, 그리고 토마스 울프인가 몬가 하는 사람이 증명했고
    nsc에서 증명된 마당에. 여권증명하면 수그라 들꺼라고? 넌센스.

    그리고 네이버 왓비컴즈란 개싸이코 그 인간
    타블로가 처음에 수사요청했을때 아이피 외국거주에. 남의 주민증 도용한 새끼라
    신원조회가 안되서 고소를 못한거지.
    근데 뭐? 왓비컴즈 그 새끼. 제발고소해달라 드립치고.
    고소 운운하기 전에 니 민증이나 까라. 븅신새꺄

    사기꾼이 누구보고 사기꾼이래. 개 떠라이

    • 그럼... 2010.07.30 09:19  댓글주소  수정/삭제

      한국에 있는 타진요 카페에 등록된 사람 중 거짓을 진실로 호도하는 글을 게시하는 사람 고소하면 되잖아요~ 특히 이제는 가족들까지 고통을 받는 수준에 이르렀는데 단지 대표적인 사람이 미국에 있어서 고소를 못한다??? 이건 난센스입니다.

    • 미국거주자 2010.07.30 19:57  댓글주소  수정/삭제

      왜 타빠들은 왜 이리 매너없고 뇌까지 없을까? 누가 100%진실이라고 한적있나? 당연히 알아야 되는걸 버벅되는것에 대한 의문이 어째서 집단 사이버 불링이 되냐고 이 답답한 양반아. 수석졸업했다고 아이큐 180이라고드립친건 타블로야 . 이것도 아니라고 할거야? 그 형이라는 넘도 분명히 지가 콜럼비아 졸업했다고 했잖아? 신정아 사건 벌써 잊어버렸냐? 예일에서 신정아을 지네 졸업생이라고 했냐 않했냐? 신정아보다 몇배나 더 이상한게 타블로야. 언론플레이 하는것만 봐도 구리다는게 보이는데 도대체 아직까지 타블로 옹호하는사람들은 무슨생각으로 사는사람들일까.

  • 100% 진실이란?? 2010.07.30 09:21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100% 진실만을 말해야 한다면 어떠한 의혹도 제기할 수 없습니다. 다만 수학문제 틀린것만 틀렸다라고 말할 수 있을뿐... 타진요에게는 이상적인 도덕적 논리적 잣대를 대면서 타블로나 스탠포드 부학장, 토마스 울프에게는 무한한 신뢰를 보내는 태도는 아전인수아닌가요??

  • 휴 타블로 팬 수준이... 2010.07.30 10:54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어이 그럼아..타블로가 개드립으로 고발 못한다고 해서 타진요 카페 대표가 민증까지
    공개했다.고발해보라고.그리고 울프교수랑 다니엘 선웅리가 졸업했다고 했지 타블로가
    그선웅리인지는 자기도 인증해줄수 없다고 햇어요.완전히 이건 무뇌아도 아니고 참 대책없는 놈들 많다.도데체 자기가 나온 GPA도 모르는 썩박이 어디있냐?살다 살다 타블로가
    첨이다.

  • 근데 2010.07.31 02:13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정말 답답하네요. 저도 그 까페가서 읽어봤는데 억지도 많던데. 그리고 타블로가 언제 그런 얘기를 했는지 타블로 발언들의 신뢰도도 떨어지고. 한예로 타블로가 뭐 씨아이에이 서류전형인가 붙었다고 그랬는데 갑자기 사람들은 씨아이에이 최종 합격했다고 그랬다 하질 않나..
    타진요이론 반박할수 있는데 조금이라도 의문점 제시하면 바로 강퇴시키니까 못하는거죠.
    여기서 이러이렇더라 하면 우르르 몰려가서 사실확인도 않은채 그런가 보다 나쁜새ㅐ끼네 이러는게 너무 어리석어 보이네요. 역으로 생각해서,
    만약에 타블로가 학력 위조를 했다면 어떻게 스탠포드 웹사이트에 기재가 될수 있으며, 투비아스 울픈가의 편지는 어떻게 받으며 학교측에서 어떻게 확인을 받을 수 있을까요.

    대학 졸업식은 안가도 상관 없고, 꼭 같은 년도에 다닌 학생이 아니라도, 자기 들어오기 전에 다녔던 학생이라도 사람들이 다 연결 되어 있기 때문에 선후배로 친해질수도 있는건데 리즈위더스푼 걸고 넘어지고, 아. 그냥 한국인들은 집단으로 왕따시킬 사람이 필요하고 그냥 집단으로 따돌리고 욕하면서 재밌어서 그러는거 같네요.

  • 근데 2010.07.31 02:13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정말 답답하네요. 저도 그 까페가서 읽어봤는데 억지도 많던데. 그리고 타블로가 언제 그런 얘기를 했는지 타블로 발언들의 신뢰도도 떨어지고. 한예로 타블로가 뭐 씨아이에이 서류전형인가 붙었다고 그랬는데 갑자기 사람들은 씨아이에이 최종 합격했다고 그랬다 하질 않나..
    타진요이론 반박할수 있는데 조금이라도 의문점 제시하면 바로 강퇴시키니까 못하는거죠.
    여기서 이러이렇더라 하면 우르르 몰려가서 사실확인도 않은채 그런가 보다 나쁜새ㅐ끼네 이러는게 너무 어리석어 보이네요. 역으로 생각해서,
    만약에 타블로가 학력 위조를 했다면 어떻게 스탠포드 웹사이트에 기재가 될수 있으며, 투비아스 울픈가의 편지는 어떻게 받으며 학교측에서 어떻게 확인을 받을 수 있을까요.

    대학 졸업식은 안가도 상관 없고, 꼭 같은 년도에 다닌 학생이 아니라도, 자기 들어오기 전에 다녔던 학생이라도 사람들이 다 연결 되어 있기 때문에 선후배로 친해질수도 있는건데 리즈위더스푼 걸고 넘어지고, 아. 그냥 한국인들은 집단으로 왕따시킬 사람이 필요하고 그냥 집단으로 따돌리고 욕하면서 재밌어서 그러는거 같네요.

  • 이런.. 2010.07.31 10:51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왜 이런일이 사회정의 확립이라는 말고함께 이슈화 하고
    그로인해 네티즌의 호기심을 자극 해서 이런사태까지 오게 됬는지..
    도저히 이해가 안가네요
    타블로측에서도 애매모호하게 하는게 잇어 의혹을 증폭 시키는 역활을 하고있고..
    그 반대편에서는 이건머... - -

    근대 그냥 중립적 시각에서 봤을때.저는 타블로가 구라친건지 진짠지는 잘모르겟지만
    타블로에게 인증하라고 하는사람들 보면 무서워요 이제
    머 하나하나 죄다 거짓말 이라고 하고 합성에 가족까지 그렇게 몰고가서 매도하는건...
    좀 아니지 않나요? 거짓말을 해서 인기를 얻엇을수도 잇는대.
    죽어버리라고 할정도의.. 그런 건가요.

    사람이 사람에게 죽으라고 하는말.
    그게 진신을 원하는 사람들의 태도인지 저는 잘 모르겟습니다.
    글쓴이 분이그런다는게 아니라... 그냥 어쩌다 이런글 보게되고 검색읇해보면..
    구라쟁이 죽어버려 꺼져 라는 단어가 너무 많이보여 안타깝습니다...

    만약 진짜엿으면. 어떻게 보상할래요....
    만약 거짓말이였으면... 타블로가족이 모두 할복을 해야할까요?

  • Daniel 2010.08.01 00:47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어쨌건, 졸업장이 위조건 성적증명서가 위조건 무슨 개드립을 치든 간에

    1. 스탠포드에서는 다니엘 선웅 리 라는 인물의 졸업을 확인 했다. (이건 타빠건 타까건 현재 다 동의하는 부분이고)
    2. 그러니까 타블로 = 다니엘 선웅 리 인지 아닌지가 가장 중요한 관점이라고 보는데

    그러니까 타까라면, 그부분에 대한 집중적 해명을 요구해야 하는거고. (스탠포드 성적관련 다른 의혹들은 백억년 얘기해 봤자 1번 사실을 뒤집기가 어려울걸)

    그럼 타블로가 다니엘 선웅 리 라는 사람의 identity 를 도용하고 있다는 얘긴데, 그것도 사실 믿기는 어려운 얘기.

  • 블로야 2010.08.02 00:16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1998~2002 캐나다 시민권 VS 스탠포드 졸업 둘 중에 하나 얼른 택하자 ㅋㅋㅋ

    구라를 하도 치니깐 시민권 받기위해서 캐나다에서 살아야 되는 날이랑

    스탠포드에서 공부하고 있어야 하는 날이랑 겹치지 ㅋㅋㅋ

  • 그노김 2010.08.02 07:58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쉽고, 이해가 잘 됩니다. 추천합니다.

  • 거참... 2010.08.02 10:37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에픽하이 음악들 꽤 좋아했는데, 당신들 때문에 스탠포드 나왔다는거 알게 됐어요.

    이 올바르고 정의로운 정신으로 국회에서 벌어지는 온갓 비리와 악행들을 좀 밝혀내시지 그래요?
    만만한 연예인은 남들 다 밟으니까 나도 한번 밟아보자이고 위대하신 국회에서 일하시는 강아지분들은 차마
    밟으려해도 재미도 없고 아는 것도 없어서 그래요?

    학력 때문에 자살하는 사람들이 있다고 하는 당신이야말로 타블로가 자살할 때까지 이짓을 계속 하고 싶은
    모양이군요. 만약 그가 죽는다면 당신은 이 글을 지우고 군중 속으로 숨어들겠죠..



    핵폭탄도 대규모자연재해도 아니다.
    가장 무서운 것은 자신을 정의라고 착각하는 세력이다.
    그들은 정의의 이름으로 모든 것을 파괴한다.

  • 여우비야 2010.08.02 15:15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http://www.nsiclub.com/p/36235

    네티즌수사대에서 궁금증을 풀어보세요^^

  • ftd montreal 2010.08.05 03:35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좋은글 잘 읽었습니다.

  • 사실 한가지. 2010.08.09 23:50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캐나다 에 거주하고있어야지 캐나다 시민권나온다고 한사람...
    시민권자인 제가 한마디 하죠.

    1. 캐나다 시민권을 받으려면.. 3년을 캐나다에서 삽니다 (3년 매일 있지 않아도 5년안에 3년을 채우면됩니다. 그게 제네랄 룰이기는 하지만, 암튼간 3년 (365일 곱하기3)일 을 캐나다에있으면됩니다.
    자 여기서, 중요한점. 캐나다에 시민권신청을 하면 적어도 3개월 길게는 1년도 걸리고, 또, 시민권이 나왔다 하더라도, 시민권받는 세레모니 날짜 잡는데까지 3개월정도가 걸리기 때문에,
    타블로가 미국에서 학교를 다니고있어도 시민권은 받을수 있는겁니다. 휴..
    2. 타블로가 공개한 시민권.. 시민권 맞습니다. 여권을 잃어버리면, 저 시민권 Citizenship card 로 시민임을 증명합니다. 여기서, 중요한점. 캐나다 시민권 카드는, 정말 말도안되게 허접하게 생긴거 맞습니다. 사진하나에, 이름, 키, 눈 색깔 정도 나와있고, 정말 말도안되게 코팅 하나가 끝입니다. 위조 라는 말에 혹하는사람들, 이해가 아주 안가는것도 아니지만, 암튼 그게 사실입니다.
    3. 학생 번호 공개: 저도 캐나다에서 대학나오고 미국에서 대학원다니고 했지만, 학생번호 솔직히 공개 안하는게 정상입니다. 학생번호로 알수있는 인포가 너무 많기 때문입니다.
    보통 학생번호는 비밀로 해두는게 정상입니다. 전 솔직히 이부분이 젤 웃긴데요.. 왜 학생번호를 안밝히느냐.. 그건, 타블로 마음이기때문입니다. 이건 마치, 주민번호를 데라는건데요,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자기 이름과 주민번호를 우리나라사람 전체에게 공개를 전혀 꺼리지 않고 하는사람들이 몇이나 될까요?
    4. 이름. 외국에 살면 알겠지만, 고등학교때나 대학교에선, 가끔 Preferred name 이라는걸 씁니다. 그래서 영어이름을 넣어도 되죠.
    저같은 경우는, 고등학교와 대학교, 대학원 졸업장에는 Youngwu Kim 이라고 나오지만,
    제가 r고등학교 학교 엘범에는 Young Kim 이라고 나옵니다. 마찬가지로, 제 대학원 졸업장에는 Youngwu Kim 이지만, 나머지 학교 다큐에는 Nicole Youngwu Kim 이라고 나옵니다. 우리나라같이 성. 이름 이 끝이 아니라, 이름이 여러가지 인 사람이 많기때문에, 충분히 이해가는 부분입니다.
    5. 졸업장: 졸업장 잃어버리면 다시 안줄수도있습니다. 이거 진짭니다. 타블로가 졸업장을 잃어버렸다고 했는지 모 어쨌는지 모르겠지만, 암튼 다시 받기 어려운거 사실입니다.
    .
    마지막으로, 저도 타블로가 숨기는게 없지 않다고 봅니다. 최고졸업자가 아닐수도있겠고, 모 3년만에 졸업 못 했을수도있는거고..
    근데, 네티즌들 가족욕하는거보고 정말 깜짝 놀랬습니다. 그건 아니지 싶어요.
    암튼, 타블로도 진실이 아닌점은 밝혀야겠지만, 타진요 그룹 정말 상식을 넘어선 욕을 하더라구요. ㅉㅉㅉㅉㅉ
    이일이 어떻게 끝날지 정말 궁금한 한 사람입니다.

  • Niggaz With Attitude 2010.08.24 21:24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http://www.facebook.com/group.php?gid=151327271550222&ref=search#!/group.php?gid=151327271550222&v=wall&ref=search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타블로의 스탠포드 동문들이 타블로 구원해주기에 나섰군요.
    타진요 회원분들 어서 이 페이스북 그룹에있는 사람들
    스탠포드 졸업한거 맞는지 검증 부탁드립니다.

  • 니 엄마 2010.08.31 14:11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미친 개또라이고만 이 작가 니가 이러니깐 그런 인생을 사는거야 개 병신아 ㅋㅋㅋㅋㅋ 타블로 이제 스탠포드 조작아닌거 드러났는데, 이제 어쩔레 이 개병신아

  • 강군 2010.09.03 18:39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부러우면 지는거다 공부열시미햐 미친

  • 강군 2010.09.03 18:48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부러우면 지는거다 공부열시미햐 미친

  • 백재현 2010.09.18 18:21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타블로가 스탠포드를 졸업한게 맞다면 의혹을 일으킨 사람들을 명예회손으로 고발하는게 맞다고 생각합니다.

  • .......... 2010.10.02 21:29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한심하다. 대체 어디까지 열등감을 드러내야 만족할건지. 타진요가 그렇게 당당하고 논리정연하면 스페셜때도 당당하게 논리를 전개해야 할것 아닌가? '힙합을 하면서 3년 반만에 졸업하는게 말이되냐'는 식의 논리는 자신이 하지 못한것의 열등감 그 이상도 이하도 아니다. 까페에 써재낀 논리를 방송제작때나 인터뷰때나 발휘하던가..... 그 근성으로 공부했으면 충분히 조기졸업하고도 남았겠다. 타진요가 유학을 가봤다고 좀 아는척하며 남을 비난하는건 열등감이라고밖에 설명을 못하겠다. 괜히 어디서 들어먹은 소시오패스운운히고 가족 욕을 하지말고 정정당당하다면 항상 논리적이고 중립적인 자세를 취했으면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