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제 개그콘서트에서는 한창 논란이 진행 중인 체벌에
대한 이야기가 나왔다. 평소 체벌에 대해서 찬성의 입장을 밟히는 입장에서
동혁이 형의 일침은 반가웠다.

하지만 한편으로는 조금은 불편했다.
그 이유는 철저히 체벌찬성론자에 입장에서 이야기를 했기 때문이다.

사실 우리나라에서의 토론문화는 이상한 판도로 돌아가고 있다.
원래 다른 사람의 의견을 조율한 뒤
내 의견을 제시해야 되는 것이 도리이거늘 
오늘날의 토론은 내 의견을 관철시키기 위해서 남의 의견은 묵살하거나
여러가지 논거 역시 자신의 의견을 위한 것으로
준비하는 것이 대부분이다.

실제로 곽노현 교육감이 내세웠던 체벌금지 정책은
오장풍 교사 사건이 일어나면서 생겼다고
할 정도로 갑작스러웠다.

체벌을 찬성하는 입장에 있는 사람들이
과연 폭력을 행사하는 폭력교사에 대해서
찬성을 하고 있다고 생각하는가?
아니다. 체벌을 찬성하는 사람도
저런 사람은 퇴출해야 된다고 생각한다.

그런데 체벌반대론자들은 저런 체벌사례를 들면서
사랑의 매와 폭력을 구분하지 않은 채
폭력의 예를 들어 체벌반대를 내세웠다.

그와 반대로 체벌찬성론자는 몇몇 학생들의 일탈된 행동을
예를 들고 그 학생을 어떻게 가르칠 수 있겠냐고
일갈했다.

이것이 우리나라의 토론문화다.
남의 이야기를 듣지 않고 무조건 자신만 맞다고 하는 격이다.


이번 개그콘서트의 동혁이 형도.
그런 모습이다. 체벌찬성론자에게는 더 없이 천군만마를 얻었다.
하지만 그와 반대로 체벌반대론자에게는 더 없이 배신감이
들었을 것이다

물론 동혁이 형의 마지막 말에는 모든 이가 공감할 것이다.

학생들은 안다. 그것이 사랑의 매인지 혹은 폭력적인 매인지.
그리고 사랑으로 자신을 대하는지의 여부를 말이다.

어쩌면 체벌찬성 반대를 떠나서
지금의 체벌논쟁은 주객전도 된 입장으로 논쟁이
흘러가고 있는 느낌이다.


체벌을 했느냐 안했느냐 여부가 아니라
학생을 위해서 자신 스스로 잘못했다며 매를 맞을 수 있는
그런 교육자가 있느냐 없느냐로
그리고 그런 교육적 분위기가 있는 사회인지 아닌지를
먼저 따져봐야 되지 않을까?

어쩌면 체벌찬성 반대를 논하기 전에
수능시험점수로 한우등급 메기듯이 수능등급으로

나눠지는 교육현실이 바뀌길 바라는 바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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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인이 바라본 세상 일반인의 시선

이 시대의 전문가들은 많다. 하지만 실상 현실적인 이야기를 해주는 따뜻한 시선을 가진 사람은 드물다. 그러기에 나는 전문가가 되기를 거부한다 일반인의 시선으로 사회를 바라보는 그런 글을 쓰고 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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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에우르트 2010.11.22 22:06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약간의 체벌은 필요하지만
    이것을 허용하면 손버릇나쁘고 질나쁜 선생들이 이용하기 때문에
    체벌이 아예 학생주임같은 교사 한명이나 아니면 공식적으로 벌을서게
    하는둥 했음 좋겟네요 ㅎ 체벌은 공개적으로 햇음 좋겟어요

  • 언알파 2010.11.23 08:19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체별과 훈육을 구분해야하는데, 선생님들은 훈육하는데 시간이 오래걸리고 어렵다고 생각하기때문에 손쉬운 체벌을 하는 것 아니던가요.

  • 김유철 2010.11.24 16:11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체벌은 후진국들이나 하는 짓이죠. 저는 체벌 반대입니다.
    체벌 말고도 잘만 생각해보면 조건교육이라든가 방법은 얼마든지 있습니다.
    체벌을 찬성하고 체벌을 하는 것은 체벌하는 사람도 욕먹고 쳐맞고 자랐으니 억울해서 하든지 스트레스 해소로 하든지 둘중 하나지요.

  • asd 2010.11.29 23:05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동혁이형은 체벌찬성이 아니라 체벌을 안하는 대신 합리저긴 처벌방안을 마련해라는 거죠 위에 나온 방법으론 웃음나는 개그 밖에 안된다는걸 강조하는거구요
    체벌이야 반대냐 찬성이냐 말이 많지만 모든건 법의 태두리안에서 해결되야하는데 너무나 대충만든 법때문에 처벌하는 사람이나 처벌받는사람이나 오리무중의 상황이 매번 만들어 진다는거죠 어떻게 하든지 빈틈이 없는 법을 만들어서 체벌하든지 안하든지 적당한 규정하에 이루어져야하죠
    울나라는 법을 너무 간단히 빠르게 만들어서 탈입니다 뒷감당은 안할려고 하죠 만들었다 아니다싶으면 없애면 된다는 논리로 깔아 엎어버리니까요
    법만드는 사람들이 정말 국회의원이 맞는지 국회의원노릇하는 사람들이 진정 그자리에 있을 자격이 있는지 항상 의문이네요

  • 지나가는거지 2011.01.02 06:59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체벌을 가하는 당사자의 정서적인 면이나 감정의 상태, 의중이 어떻든
    맞는 사람이 그것을 헤아리지 못한다면 사랑의 매라도 그것은 그냥
    굴욕일 뿐입니다.
    '사랑의 매' 라는 것은 없습니다.
    훈육을 이유로 매를 든다구요?
    어디가서 타인한테 훈계 한번 해보십시오.
    훈계가 되는지.
    하물며 매를 맞는 학생들은 정신적으로 미성숙할 수 밖에 없는 아이들
    이지요.
    회초리 맞고 선생 돌아서면 가운데 손가락 올리지 않을 학생이 몇이나
    된다고 보시나요?
    체벌은 아무런 효과도 없습니다.
    뿐만 아니라 이차적으로 정서적인 면과 생리적인 면에 부정적인 영향을
    끼친다는 사실은 이미 행동심리학이나 정신의학을 통해 여러모로 입증
    되었지요.
    사람의 주의집중이 끊임없이 분산이 되는 것은 주위환경에 대한 신속한
    대응인 생존의 한 측면인데 이런 시스템을 송두리째 무너뜨리는 것 중
    하나가 폭력입니다.
    체벌도 이와 유사합니다.
    매를 맞는 아이는 고통과 굴욕에 온통 주의집중이 쏠리는데 이 상태에서
    무슨 잘못을 가르치나요.
    교사들이 매를 드는 것은 그것이 편하기 때문이지 훈육과는 상관 없습니다.
    애초부터 무슨 권리로 교사들이 자녀의 훈육에까지 관여하게 되었나요?
    미국의 교사는 학생의 행동양식에 심각한 문제가 있으면 경우에 따라
    학교측과 합의해 학부모를 방임죄로 고소합니다.
    이러한 것은 선생의 직분으로 감당할 만한 문제도 아니고 그럴 필요도
    없고 그러한 행동이 소용이 없다는 것을 그네들은 잘 알거든요.
    한국이 언제부터 인성교육에 신경을 썼다고 교사들이 훈육을 핑계로
    매를 든다니 어이가 없을 뿐입니다.
    영국처럼 전문 심리 상담가를 고용하는 것은 한국에선 꿈도 못꿀 일이겠지만
    이것도 그 오랜시간 대책하나 없이 주야장천 체벌 하나로 밀고 온 교육자들
    잘못이 더 큽니다.

  • 음이음 2011.02.02 17:33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마치 북한같다 하도 많이맞아서 별의별사람이있군요. 애초에 맞는것자체가 틀린겁니다 사랑의매어쩌고.. 이젠 사람들도 알때도됬잖습니까?? 이게바로 한국애서 얼마나 처맞아서 맞는게 좋고 당연하다고 각인됬는지안타까울따름이네요.
    마치 북한의세뇌교육같네요. 북한이 무지해서가아니라 그렇게 교육받아왔기때문에 하층민들이 바보가되는거아닙니까 물론 탈북하는사람도있지만..
    진짜 맞는거 찬성하는거보면 왜이렇게웃기지.. 그냥 불쌍하네요.. 이미 맞는거에 길들여졌다는사실자체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