필리핀완전정복 - 가진것이 없다고 불행한 것은 아니다.

행복지수

 


참 아이러니하게도 우리나라에서 생각하면 어떻게 사냐 할 정도로 가난한 필리핀은 행복지수가 상위권이다. 내가 알기로 그들은 모든 것에 긍정적으로 살고 지금 나한테 주어진 것에 대해 감사한다.

 

 

 

사실 우리나라에서 자살율이 높은 이유 중의 하나가 생활고로 인한 것이 많이 있는데. 조금은 안타깝다. 얼마나 많이 힘들었을까? 라는 마음 없는 것은 아니지만 실제로 밥 한끼 제대로 못 먹으면서도 희망을 놓지 않고 웃으면서 살고 있는 필리핀인들을 보면... 조금은 달리 생각했으면 좋겠다. 나보다 더 못 사는 사람들도 있다는 것을 말이다.

 

실제로 나 역시 어느 순간 내 삶이 불행하다고 생각했다. 다른 사람들보다 돈을 많이 버는 것도 아니고 무엇을 하던지간에 항상 욕구는 있지 못 사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그래서 항상 이 사회가 불만스러웠던 것이 사실이다.

 

그런데 그런 나에게 필리핀인은 말하는 것이다.

 

 

그래도 너는 좋은 카메라고 있고 이렇게 여행을 올 수 있지 않냐고...

 

생각해보면 내 스스로 나는 불행하다고 주문을 외우고 있는지 모른다.

 

이 순간 당신은 불행한가?

아니다. 어찌보면 어떤 이에게는 없는 다리가 우리에게는 있을 것이고 어떤 이에게는 없는 팔이 우리에게 있는 것이 지금 우리가 살고 있는 삶인지 모른다.

 

자살률이 점점 높아져 세계 1위라고 하는 불명예를 가지고 있는 대한민국.

 

자살을 하기 전에 지금 현재 나에게 행복을 주는 사람들을 생각하자. 그리고 내가 가진 것은 최소한 물질적인 것만으로는 가난한 필리핀인들보다 많이 가졌는 데 그들은 왜 행복한 지에 대해서 생각해보자.

 

내 스스로 불행하다는 주문을 외우지 말자. 우리는 충분히 행복한 사람들이라는 주문으로 하루하루를 살았으면 좋겠다.

 

연일 자살하는 사람들이 많아지는 뉴스를 볼 때마 안타까운 마음이 들어 글 써본다.

 

http://cafe.naver.com/darkangel79

 

블로그 이미지

일반인의 시선

이 시대의 전문가들은 많다. 하지만 실상 현실적인 이야기를 해주는 따뜻한 시선을 가진 사람은 드물다. 그러기에 나는 전문가가 되기를 거부한다 일반인의 시선으로 사회를 바라보는 그런 글을 쓰고 싶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