필리핀친구를 사귈 수 있는 법에 대해서 많은 사람들이 묻는다.

나는 그런 이야기를 한다.

 

그들이 좋아하는 것을 같이 하면 된다고?

 

그렇다면 그들이 가장 좋아하는 것이 무엇일까?

개인적으로 필리핀인들과 내가 친구로 지낼 수 있는 매개체는 사진이다.

 

 

 

필리핀인들은 초상권 문제가 아닌 사진 자체를 찍는 것을 좋아한다.

그러다보니 사진기를 들이대면 포즈 부터 취해준다.

그러다보니 아무리 처음에 어색한 사이더라도 사진을 찍으면서 우리는 소통을 하게 된다.

 

실제로 나는 필리핀여행을 하며 그들의 행복미소를 담기 위해 당신을 찍고 싶다는

말을 많이 하며 그들과 친구가 된다.

 

물론 깊은 관계의 친구가 되기는 차츰 시간이 지나야 가능하지만

처음부터 쭈삣쭈삣 뻣뻣한 관계는 사진찍는 것부터 삭제된다.

 

 

어느 때이던지 간에 이렇게 사진기를 들이대면 자연스럽게 포즈를 취하면 필리핀 친구들!

 

 

누군가 셀카를 찍으려면 이렇게 포즈를 취해주는 모습

 

 

 

남녀노소를 떠나서 이렇게 서로 친구가 될 수 있다.

 

 

사실상 선진국(?)을 가게 되면 초상권 문제때문에 사진 찍는 것이 어렵지만

이곳은 말 그대로 사진을 좋아하는 사람들의 천국 같은 곳이다.

 

 

물론 자연스럽게 사진을 찍기는 약간은 어렵다.

워낙 모델포즈를 취해서!

 

암튼 이곳 필리핀에 와서 나는 수없이 많은 친구들을 사귈 수 있었다.

 

그 매개체는 바로 필리핀인들이 좋아하는 사진을 통해서다.

 

필리핀 어디를 가도 당신의 행복한 모습을 사진에 담고 싶다며

접근해보라! 남녀노소 모든 필리핀인들이 당신에게 환하게 웃음 지으며

환대할 것이다!

블로그 이미지

일반인의 시선

이 시대의 전문가들은 많다. 하지만 실상 현실적인 이야기를 해주는 따뜻한 시선을 가진 사람은 드물다. 그러기에 나는 전문가가 되기를 거부한다 일반인의 시선으로 사회를 바라보는 그런 글을 쓰고 싶다.

,